이사를 앞두고 업체를 어떻게 선정해야 할지 고민인 일 때가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이사업체의 선택이야말로 이사의 가장 중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가받은 이사업체는 허가 기준에 따라 500만 원 이상의 피해배상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하고 있어 이삿짐 피해가 발생했을 때 배상을 받기가 쉽지만, 무허가 업체의 경우 사업자의 사업 규모, 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떠나 이삿짐의 파손, 분실, 도난 등의 피해 발생 시 그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어려워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를 대비 국토교통부에서 허가받은 이사업체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허가받은 이사업체 확인하기
2. 이사 방법
구분 | 내용 |
일반이사 | 이사하려는 사람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맡고 이사업체는 이사화물의 운송만을 맡아서 하는 이사 |
포장이사 | 이사하려는 사람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이사업체에 의뢰하여 이사업체가 이사화물의 포장, 운송, 정리를 모두 맡아서 하는 이사 |
보관이사 | 일반이사 또는 포장이사를 할 경우에 이사업체가 고객의 의뢰에 따라 이사화물을 일정 기간 보관한 후에 인도하는 이사 |
3. 이사비용 구성 내용
비용항목 | 세부 내용 | 비고 |
차량운송비 | 차량 톤수 단위로 산정 | 운송 거리에 따라 증가 |
인건비 | 포장, 운반, 정리 | 통상 5톤 기준 남자 3인, 여자 1인 |
사다리 사용료 | 저, 고층 사다리 | 저층 대비 고층(25층) 약 4배 차이 |
특수 작업비 | 에어컨 설치, 피아노 운반 등 | |
기타 | 청소·소독 등 | |
비용할증 | 이사 날짜 | 손 없는 날, 월말 등 약 10~30% 증가 |
이사하기 전, 잘 버리는 방법도 알아야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이사 피해 발생 시 대응 요령
- 이사 도중 피해가 발생 시 입증자료 확보(사진 또는 동영상 촬영)
- 현장에서 책임자에게 피해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서를 서면으로 요구
- 해당 업체에 가급적 신속하게 보상을 요구
- 당사자 간 해결이 어려운 경우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에 중재 요청
끝으로 이사업체의 선택은 먼저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사 조건에 따른 대략적인 이사비용을 파악한 후 두세 개 업체의 견적을 받아 견적 내용을 꼼꼼히 비교하여 적정한 금액을 제시하고 믿음이 가는 업체를 선정하면 됩니다. 이때 인터넷, 앱 등을 통해서 소비자 평가가 좋은 업체인지, 민원 다발 업체는 아닌지를 점검해 보는 것도 업체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과 같이 이사업체 선정에서 허가 업체와 비용구성 피해 발생 시 대응 요령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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