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은 더위가 일찍 찾아왔습니다. 건강을 생각해서 가족과 함께 복날(초, 중, 말복)에 뭐 먹지란 생각으로 그냥 아무 음식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더위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릴 테니 가족과 함께 건강한 식사를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복날은?
복날은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을 말합니다. 삼복은 절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올여름 복날(초, 중, 말복)에 좋은 음식 추천
먼저 삼복에는 삼계탕, 콩나물국, 추어탕, 장어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다고 전해져 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이 요리들에 들어가는 재료에 있는데, 특히 삼복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이기 때문에 뜨거운 몸의 열기, 그리고 땀을 많이 흘려 소모된 체력을 북돋아 주고 몸을 식혀주고 영양을 보충해주는 음식이라서 복날 음식으로 전해 내려온 것 같습니다.
삼계탕
닭은 기본적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한데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고, 닭고기의 따뜻한 성질이 몸 안의 열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속에 넣는 재료로 쓰이는 인삼은 강장 보신 효과가 있어서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시켜 주고, 대추는 혈액 보충과 피로 회복, 소화 기능 강화와 변비에 효과가 있고, 마늘은 항균 및 항염증 효과로 감기 예방은 물론이고, 혈액 순환 촉진하여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콩나물국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풍부 콩나물국은 체내 독소를 빼주고 소화 기능 강화, 혈액 순환 촉진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나물국밥에 수란 같은 달걀과 함께 먹는 경우가 있는데 계란에 단백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뇌 기능을 강화하고 시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삼계탕이나 다른 특별한 음식을 먹기 힘들다면 콩나물국밥도 드시면 좋은 복날 보양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추어탕
추어탕의 주 재료인 미꾸라지는 비타민 A, B, D와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력 회복과 강장에 효과적이라 합니다.
장어
장어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만큼 체력 화복에 좋다고 합니다.
여름철 피해야 하는 음식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졌습니다. 날씨가 더워진 만큼 음식 먹을 때도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데, 여름철에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 종류
날로 먹는 회는 여러 가지 식중독균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가급적 재료를 익혀서 먹도록 하고 날 것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두부는 수분이 많은 식품이라 세균이 더욱 쉽게 번식함으로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섭취 시에는 충분히 익혀 먹도록 하셔야 합니다.
어패류
어패류는 여름철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일부 바다에서 식중독균인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여름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회
육회는 살모넬라균 등 다양한 식중독균이 존재하며, 특히 생으로 먹는 육회는 조리 단계에서 사람 손을 거치기 때문에 오염되기 쉬워 더욱 조심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생크림 빵, 케이크
생크림 빵은 대부분 실온 본관, 케이크는 진열 냉장고를 이용하고 있지만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는 어렵기에 냉장 보관된 것을 구매하고, 구매 시에는 제조일과 유통기한을 확인은 필수이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끝으로 무더운 여름날 음식을 먹을 때는 한 번 더 확인하는 습관도 건강을 지키는 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