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정책을 하나로 통합한 청년 전용 플랫폼 ‘마이홈’을 이용하여 내가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주거 지역 등 확인은 ‘마이홈 포털’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셔서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편리하게 정리된 ‘마이홈’ 청년, 신혼부부 전용 플랫폼
복잡한 198개의 청년주거정책을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으로 자가진단으로 내게 딱 맞는 주거정책 찾기 세부 항목을 입력하면 진단 결과를 통해 내게 맞는 주거정책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1) 내가 사는 지역의 주거정책 사업 한 번에 찾기
내가 사는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 지차체별 주거정책 사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사항, 자격 요건, 관련 문의처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2) 내게 필요한 정책만 쏙! 골라서 확인하기
청년 및 신혼부부가 원하는 주거정책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공급, 금융지원, 주거비지원, 기타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집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체크 포인트
1) 법적 안정성
등기부등본 및 보증보험 가입여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내가 살고자 하는 집에 법적인 문제는 없는지 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해야하며, 내 전세금을 안전하게 지켜 주는 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매물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역세권
역세권은 지하철역 승강장 경계로부터 500m 이내의 거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역까지 도보 5~10분 소요되는 곳을 역세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잘 안내를 해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지도 어플을 사용하거나 직접 걸어보며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유지비용
월세 이외 관리비 및 공과금 확인합니다.
처음 집구하는 많은 청년이 놓치는 것 중 하나가 거주하며 필요한 유지비용을 월세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비만 10만원 가깝게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관리비 및 공과금까지 함께 체크가 필요합니다.
4) 실내·외 청결도
건물 외관, 벽, 천정 등 누수 및 곰팡이 확인합니다.
집을 보러 가실 때, 집안의 공간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쾌적한 생활을 위해 건물 외관에 금간 것이 있는지, 벽, 천정 등에 누수 또는 곰팡이 체크를 진행해 집에 발생한 문제는 입주 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방 크기
주방 분리형 또는 취미 공간 구비 가능 여부를 확인 합니다.
집은 수면시간을 포함해 하루에 절반 가까이를 보내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주방이 분리형 구조가 되어있는지 등 다른 취미를 가진 분이라면 나만의 취미 공간을 꾸밀 수 있는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집구하기 어렵고 집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년이라면 전국17개 권역별 주거 복지 지도부터 자가진단법 등 나에게 맞는 집을 찾을 수 있는 ‘마이홈 포털’을 활용하여 집구하는데 도움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